약초이야기
< 자료공유 < 약초이야기
약초자료실

하수오의 부작용과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madalla 작성일13-02-28 01:09 조회5,383회 댓글0건

본문

03.jpg


하수오의 부작용
1.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복통, 장연동 부진등이 일어날 수 있다.(가공하지 않고 생하수오로 바로 먹었을 때를 말합니다.)
2.자극제로서 작용하므로 설사가 유발될 수 있다.
 
하수오의 효능
[효 능]보간(補肝), 익신(益腎), 양혈(養血), 거풍(祛風), 통락(通絡), 해독(解毒), 영심(寧心), 안신(安神), 익정(益精), 견골(堅骨), 화기혈(和氣血), 화허담(化虛痰), 오수발(烏鬚髮), 열안색(悅顔色), 윤장통변(潤腸通便), [익혈거풍(益血祛風)], 구복(久服): 익정수(益精髓), 장근골(長筋骨), 연년불로(延年不老)
[주치병증] 파상풍(破傷風) ,유정(遺精) ,장풍(腸風) ,자한(自汗) ,오치(五痔) ,옹종(癰腫) ,요각연약(腰脚軟弱) ,산후증(産後症) ,수발조백(鬚髮早白) ,심통(心痛) ,두훈(頭暈) ,목현(目眩) ,붕루(崩漏) ,노권(勞倦) ,대하(帶下) ,두면창(頭面瘡) ,간신음허(肝腎陰虛) ,구리(久痢) ,나력({나}{력}

적하수오는 생으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실지로 오심, 구토,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백하수오는 식품으로 큰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장이 아주 민감한 민감성 대장증후군이 아닌 이상 큰 무리가 없는데 원래 하수오 효능 중에 소화촉진이라는 효능이 있어 장이 약한 사람이 먹을 시 간혹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으나  그때에는 먹는 양을 조금 줄이면 장이 튼튼해져서 곧 황금변을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위에 백하수오를 좋아하시고 응용하시는 분들은 하수오를 밥에 넣는다거나 닭백숙에 넣는다던가 아니면 물을 끓일때 넣어서 차로도 마시고 말려서 과자처럼 먹기도 하고요.  저도 닭백숙할때 넣어서 가족들이랑 같이 먹었는데 아이들도 잘 먹더군요.
 
백하수오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혈을 자양하여, 면역을 증강, 어지럼증, 허리와 무릎 강화, 머리를 검게 만듬, 근골의 시큰거리는 통증, 자궁 출혈, 만성 설사, 만성 간염, 치질 등에 응용하는 약재 입니다. 대추와, 감초는 에너지원을 공급하며, 감초에는 간 해독의 작용이 있어, 건강차로 복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달여 장복하는 것도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군요.
본초서에 백하수오는 "대변이 무르고, 습담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인분도 소화기가 안 좋아서 약하게 끓여서 드시라고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너무 욕심을 내면 안 좋을 수 있으니 과유불급은 어디에도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